교육의 원칙을 나타낼 소책자를 쓸 사람은 없을 것인가?"에서 뒷날 자신의 나아갈 이상에 대해서 썼다.
1. 노이호프시대(Neuhof)
루소의 영향을 받아 4년간 관찰일기를 썼으며, 훗일의 직관을 중시하는 그의 교육원리가 시도되었다. 그리고 이 시기에 페스탈로치는 농사의 실패로 마을의 빈민 자제들
교육적 시각에서 접근했다. 이것이 그의 저술가로서의 개성이었다. 사실 그는 ‘린하르트와 게르트루트’라는 농민소설은 당대의 베스트셀러인데 이것은 교육에 뜻을 둔 어느 농민부부에 의한 농촌의 갱생을 그려내 ‘교육소설’임을 우리는 주목해야 한다.
문필가로서의 성공은 그를 국민신문의 편
Ⅰ.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인간관
그의 인간관은 첫째는, 모든 인간은 본질에서 평등하다는 점이다. 사람은 궁궐의 옥좌에 있거나, 오막살이 헌 집에 있거나 그 본질은 같다. 둘째로, 이 평등한 본질은 스스로의 힘, 즉 내면적 자아의 자율적인 자기 형성으로 발전한다고 본다. 교육이란 자기 발전
Ⅰ. 근대교육의 아버지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
페스탈로찌는 18세기 스위스의 교육개혁가로 근대교육의 아버지라고도 불린다. 9세 때 라틴어 학교에 들어간 적이 있고, 자라서는 취리히 대학에서 신학과 법학을 같이 공부했다. 그러나 엉뚱하게도 농업가가 될 것을 결심하고 대학을 중퇴하여 농업에
Ⅰ. 페스탈로치교육(페스탈로찌교육)의 의미
그가 말하는 교육은 과연 무엇일가? 인간은 자질과 능력 등을 이미 가지고 태어났으므로 교육은 그것을 올바로 꽃피울 수 있도록 보살펴 주는 것이라고 그는 말한다. 즉, 아예 없는 것을 개발해내는 것보다 이미 있는 것을 키워주는 것이 교육의 역할이란
Ⅰ. 서론
스위스가 낳은 정열적 교육실천가, 위대한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J.H. Pestalozzi,1746~827)의 교육이론은 여러 측면으로 음미되고 있다. 그의 민중교육론을 그의 사상 중 가장 귀하다고 평가하는 사람이 있다. 종래의 교육은 중산층이나 상류층을 위한 것이었는데 페스탈로찌가 이것을 민중의 것
Ⅰ.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교육의 사상페스탈로치는 교육사상에 있어서 일면 루소의 자연주의, 직관주의영향을 받으면서도 루소에게서 볼 수 있는 합리주의적인 경향은 볼 수 없고 오히려 종교적 심정의 도야, 모성애에 의한 유아의 교육을 중시하고 신인문주의 주정적
Ⅰ. 신인문주의교육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
스위스가 낳은 정열적 교육실천가, 위대한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J.H. Pestalozzi,1746~827)의 교육이론은 여러 측면으로 음미되고 있다. 그의 민중교육론을 그의 사상 중 가장 귀하다고 평가하는 사람이 있다. 종래의 교육은 중산층이
페스탈로치(Pestalozzi)의 교육사상
I. 페스탈로치의 생애
스위스의 취리히에서 의사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5살의 어린 나이에 부친을 잃고 조그마한 지방의 목사였던 할아버지를 따라 다니며 민중들의 빈곤한 생활을 직접 목격하였다. 이것은 후일 그가 민중들의 구원하기 위해 그의 전 생애를 바
교육 실천에 몰두하는 한편 많은 저술을 통하여 인간주의에 입각한 인간교육을 구현하기 위해 생애를 바쳤다. 이와 같이 페스탈로치의 전인으로서의 인간교육은, 오늘날 우리 교육에 그 혁신의 방향을 제시해 주는 것이기도 하다.
그러면 우선, 페스탈로치는 어떠한 교육사상을 갖고 있었으며 그의